Soul Sound,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기업! 후이즈가 만들어갑니다.

회사소개

  • CEO 인사말
  • 팝스애드 칼럼

Home > 회사소개 > 팝스애드 칼럼

팝스애드 칼럼

제목 [기본] 우수한 기획서 vs 부실한 기획서 등록일 2018.01.12 10:32
글쓴이 팝스애드 조회/추천 810/19

여직장인5.jpg




직장생활을 하거나, 사업을 할때 가장 중요한것이 '기획서 작성'이다.

기획서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기획서의 외형, 구성, 내용에 대하여 세심한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기획서는 기획입안 단계에서 품질이 결정된다.

여기서 중요한 일은 크게 2가지이다.

첫째는 쓰는 순서이고, 둘째는 기획자의 문장 표현에 대한 자세이다.



 1. 외형 


  가. 될 수 있는 한 얇게 한다.

      분량과 참고자료만 많이 한다고 좋은 기획서가 되지는 않는다.

      오히려 많은  분량과 참고자료로 인하여 행사를 위한 기획서의 본질을 파악하기가 힘든 경우가 더 많다.

  나. 시각적으로 한다.

  다. 크고 작은 목차를 될 수 있는 한 많이 나열한다.

  라. 적절한 여백을 설정하고 여유가 있는 레이아웃으로 한다.

  마. 기획서를 한번에 표현할 수 있는 그림이나 시안까지 함께 제작한다.



 2. 구성 


  가. 표지만으로도 대충의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한다.

  나. 머리말을 통하여 기획의 목적과 의의를 명확하게 표현한다.

  다. 목차를 통하여 전체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라. 표제를 많이 붙인다.

  마. 도표는 될 수 있는 대로 관련된 설명과 함께 같은 페이지에 게재한다.

  바. 문장이 길게 되는 경우에는 개요란을 설정한다.

  사. 중요한 부분은 언더라인을 치거나 글씨모양을 바꾸는 등, 두드러지게 한다.



 3. 내용


  가. 목적을 명확하게 명시한다.

  나. 기획의 필요성을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다. 기획의 의의, 잇점을 구체적으로 표시한다.

  라. 설명은 가능한 한 데이터를 인용해서 한다.

  마. 조목별로 쓸 수 있는 것은 간추려 조목별로 쓴다.

  바. 자신이 없는 표현은 피한다.

  사. 기획의 효과는 유사 또는 기존의 것과 비교해서 표현한다.




이제부터는 내용이 우수한 것과 부실한 기획서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1. 내용이 우수한 기획서


가. 기획의 목적, 목표가 명확하다.

나. 분석이 과학적이다.

다. 숫자,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라. 도표를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다.

마. 그림, 일러스트레이션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바. 근본적으로 문장이 훌륭하다.

사. 내용이 치밀하며 구체적이다.

아. 지면이 밝고 읽기가 쉽다.

자. 글자와 백지 공간의 밸런스가 적절하고 보기 쉽다.

차. 문장이 지루하지 않고 짧다.

카. 문장의 의미를 명료하게 알 수 있다.

타. 예산을 확실히 밝히고 있다.



 2. 내용이 부실한 기획서 


가. 기획의 목적, 목표가 애매하다.

나. 목표를 숫자로 제시하지 않았다.

다. 근본적인 문제로서 문장이 악문이다.

라. 문장의 서술이 서투르다.

마. 의미불명의 표현이 있다.

바. 추상적인 표현이 많다.

사. 자료, 데이터가 적다.

아. 지면 밸런스가 나쁘다.

자. 도표를 사용하는 것이 적은 편이다.

차. 그림, 일러스트레이션을 쓰지 않았다.

카. 한자를 많이 써서 지면이 딱딱하다.

타. 예산의 내용이 불명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