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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기본] 버즈(Buzz) 마케팅 등록일 2018.01.13 15:02
글쓴이 팝스애드 조회/추천 1031/70


팝스애드_버즈마케팅.jpg


버즈 마케팅이란 간단히 말하면

대규모의 매스마케팅 기법을 이용하지 않고,

개인적인 인적 네트워크(social network)를 통해 마케터가 원하는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일종의 구전 마케팅 기법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습니다.


여기서 버즈(Buzz)란 벌이나 기계 등의 웅웅거리는 소리에서 따온 것으로,

최근에는 고객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열광하여

일종의 신드롬이 형성되는 과정을 의미하는

버즈 효과(Buzz Effect)라는 말로 발전하였습니다.


즉, 일반적으로 기업에 의해서 일방향으로 전달되는 광고나 홍보 등과 달리,

버즈는 고객 상호간에 양방향으로 전파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만들어 내어 파급효과를 극대화한다는 점이

그 매력입니다. 


온라인 마케팅 기업 팝스애드에서 소개하는 “버즈 마케팅의 전술 5가지”

많은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 보다 많은 사람에게 알릴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마케터들에게 조언을 줄 것입니다. 




1. 오피니언 리더들을 중심으로 첨병을 심어놓는다.


모든 고객이 똑 같은 것은 아니다.

어떤 고객들은 여론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남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고객들에게 자신이 만족한 제품을 소개하고,

널리 알리는 데 뛰어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2. 공급을 제한하라. 


사람들은 자신 또는 남들이 가질 수 없는 것을 탐내는 경우가 많다.

고가의 사치품업계는 오래 전부터 이 같은 경향을 유리하게 이용해 왔는데

지금은 다른 업계에서도 이를 유리하게 활용하는 일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3. 유명인이나 우상적인 존재의 힘을 빌려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기업들이 버즈현상을 일으키는 또 하나의 전술은 명사들의 호응을 확보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거나 우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쓰는 물건을

자신도 사용하고 싶어한다.



4. 추천 리스트에 올린다.


고객에게 카달로그나 광고를 제공할 때,

“추천 목록, 강추! 등의 리스트를 제공하는 것”은 버즈 효과를 일으키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그 까닭은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이러한 추천 목록은

정보를 습득하고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시간을 절약해 주는

효과적인 길잡이가 되어주기 때문이다.



5. 대중적 기반을 구축한다


오토바이 제조업체인 할리 데이비슨은 1981년 일본업체들에 밀려 도산직전에 처했다.

1982년 이 사업을 인수한 젊은 경영자들은 미국 전역에 걸쳐

"할리 소유자 그룹 호그(Harley Owners Group-HOG)"를 결성하고

숱한 집회를 후원했다.


이들 공동체 내에서 말로 전파되는 홍보에 의해

할리 데이비슨은 힘을 되찾게 되었다고 한다.


이처럼 공동체 기반의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방법은

결집된 동질 의식의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힘을 실어 줌으로써

결국에는 자사 제품에 대한 충성도 높은 고객 집단을 소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